티츄에 어떠한 전략이 있는가#4-중급자의 전략

조회 수 3570 추천 수 0 2011.06.27 22:21:46
모달 *.15.188.20

안녕하세요. 스타일릭스의 모달입니다. 중급자의 전략을 소개하겠습니다. 중급자는 자신의 패운용을 제대로 아는 것이 특징입니다.


1.점수카드 공략법

스몰/라지티츄를 성공하거나 저지하는 것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플레이에서 점수카드를 공략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에는 큰 점수차이가 있습니다. 설령 상대편에 용봉이 다 있다 하더라도 운영에 따라 라운드 점수가 125:-25점까지 가능합니다. 점수플레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의 탑카드를 점수카드에다 써라

티츄는 선·점수를 가져가는 카드와 점수카드가 다릅니다. 이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점수카드를 모으거나 그렇지 않는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점카공략은 아주 단순합니다. 바로 자신의 탑카드로 점수카드를 먹는 것입니다. 보통 초보분들은 자신이 나가는 것만 위주하여 자신의 탑카를 아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게 탑카의 비율로 나가는 순서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어차피 나와야할 탑카라면 점수카드가 있을 때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5, 10, K같은 점수카드 위의 A와 그냥 단순 선을 잡기위한 A의 가치는 엄연히 다릅니다. 상대의 용과 봉은 점수플레이에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어차피 상대가 용으로 ‘점수카드+A’를 밟는다 하더라도 일단 우리 편으로 오기 때문입니다.(우리편이 1등을 하거나 용을 받은 쪽이 나가면 되기에 우리점수가 될 확률이 큽니다.) 반면 봉은 덮는 쪽의 점수로 가져가지만, 자체점수가 -25점이기에 점수차이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이와 거꾸로, 자신이 확실히 선을 가져올 것이 아니라면 들고 있는 점수카드는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K는 10점인 동시에 후반에 탑카가 되는 카드입니다. 때문에 싱글이 돌때, 상대편의 A와 용봉이 다 나와 K가 탑카가 될 때까지 쥐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카드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0 -> J, Q -> A, 용, 봉

(점수카드->K유도->탑카드)

2.key카드란 무엇인가

개인적으로 비대칭전략다음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점수를 모으느라 탑카를 소진하더라도 자신이 나가지 못한다면 점수를 상대편 1등에게 바치게 됩니다. 그것을 방지하는 것이 바로 ‘key카드’입니다. key카드란 ‘선을 잡고 나가게 해줄 후반의 탑카드’를 말합니다. 탑카드는 소비에 따라 점차적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key카드가 용봉A같이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탑카드가 됩니다. key카드 활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초급자전략에서 말했듯이 페어이상의 족보보다 자신의 싱글 물카를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가진 것이 낮은 페어라도 후반에는 상대가 높은 페어를 다 소진하였거나 남은 카드장수가 부족하여 밟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key카드가 탑카드가 될 때 까지 기다립니다. 그렇게 하면 후반에 페어이상 족보와 key카드만이 남게 됩니다. 이제 탑카가 된 key카드로 선을 잡고, 남은 페어이상의 족보들을 털고 나가면 됩니다. 쥐고 있어야할 key카드의 수는 남은 족보들이 밟히는 정도에 따라 두 개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중급자의 기본카운팅

정보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티츄에서의 정보수집은 바로 카드카운팅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모든 카드를 외우는 것이지만, 기본적인 카운팅만으로도 충분히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기본 카운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탑카 카운팅

가장 기본적인 카운팅입니다. 초반과 후반의 탑카가 될 카드를 셉니다. 초반의 탑카는 용, 봉, A를 말합니다. 적어도 이것까지는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후반 탑카들은 많이 셀수록 좋지만 개인적으론 10까지가 타당한 것 같습니다.


2)key카드를 위한 카운팅

자신이 가진 key를 중심으로 세는 카운팅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key카드는 탑카드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자신의 key카드가 K라면 용,봉,A를, key카드가 10이라면 용,봉,A,K,Q,J 까지 세어야합니다.


4.최대한 자기편을 배려하라

초급자와 중급자의 큰 차이는 자기편을 배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편을 배려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티츄를 부를 패가 아니거나 자신의 탑카드가 남는다면 자기편에게 탑카드를 주어라

우리편의 티츄로 보다 많은 점수 획득이 가능하며, 자신이 나가지 못하더라도 점수 플레이만으로도 점수를 모으는게 가능합니다. 탑카드가 남아서 우리편에게 주고 자신이 티츄를 부른다면 우리편이 받은 탑카로 토스를 하던가 점수를 보다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설령 우리편과 탑카를 교환하여 서로 티츄를 부르지 않더라도 탑카 2장의 위치를 알기 때문에 카운팅이 수월해집니다. 이에 자세한 내용은 비대칭전략에 있습니다.


2) 우리편에게 선을 잡을 기회를 줘라

자신이 나갈 것이 확실하다면, 우리 편이 선을 잡게끔 도와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터는 카드를 개로 하거나 낮은 싱글 혹은 페어로 내는 것입니다. 물론 상대편에 폭이 없다는 확신이 있어야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봉을 마지막에 터는 것입니다. 쉽게 나갈 수도 있으며 우리 편이 선을 가져가지 못하더라도 상대에게 -25점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의 오른편이 1등으로 나간상황이라면 반대로 높은 카드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대로 밟히지 않는다면 그대로 우리편에게로 선이 가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개를 먼저 쓰고, 그다음에 탑카로 마무리 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우리 편에게 선을 두 번주기 때문에 같이 나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우리편이 티츄시 최대한 도우라

말 그대로입니다. 저는 이런 경우 물카도 제한적으로 텁니다. 싱글이 돌시 깔린 카드의 +1,2의 물카가 아니라면 털지 않습니다. 그래야 우리편이 낮은 물카를 털기 쉽기 때문입니다. 다만 깔린 카드의 숫자가 낮음에도 우리편의 탑카가 나온다면, 우리편의 물카가 깔린카드이하에만 있으므로 그사이의 물카는 털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편이 숫자 7에 A를 냈다면 7~K까지의 물카가 없다는 없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자신의 패의 조합이 다양하다면 그 조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편의 물카조합이 상대편에게 밟힐 경우를 대비해서입니다. 만약 자신이 67889910J를 가지고 있다면 보통 8과 9를 버려 스트레이트로 가지고 있겠지만, 8899 연페어도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편의 카드장수가 4장미만이 될 때까지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신이 선을 가져오는 경우는 초급자전략에서 말했듯이 낮은 싱글을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내 다음편의 카드 장수가 한 장 뿐이라면 낮은 페어나 높은 싱글을 돌려서 다시 우리 편에게 선을 주어야 합니다.


5. 자신의 패를 최대한 활용하라

항상 가진 패를 가지고 어떤 플레이를 해야할 지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그것은 티츄의 여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비대칭전략에 나와 있습니다.

1) 패가 좋다면 티츄를 부른다.

말 그대로 티츄를 불러서 1등으로 나갑니다. 만약 좋은 패를 가지고도 부르지 않는다면, 상대보다 적은 점수를 가져갈 확률이 높습니다. 가진 용의 점수는 상대편에게 가며 봉은 -25점이기 때문입니다.

2) 우리편이 티츄를 부른다.

앞서 말했듯이 토스를 하는 플레이를 합니다.

3) 상대편이 티츄를 부른다.

만약 우리편에게 탑카를 주고 우리편에게 물카를 받은 경우(비대칭의 결과) 최대한 상대편을 물고 늘어집니다. 선을 잡으면 페어 이상의 족보로 탑카를 뽑는 것을 유도합니다.

4) 노티츄이거나 상대의 티츄를 저지할 패가 아니다.

상대편의 원투를 막는데 에만 신경씁니다. 점수카드만 모으고 key를 활용해서 나갑니다.


막상 쓰다보니 비대칭전략과 겹치어 생각보다 많지 않군요. 이외에도 궁금하신 분이나 틀렸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이나 banrain@naver.com으로 내용을 보내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론 마지막인 고급자의 전략을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미스터선

July 04, 2011
*.101.188.215

4-2 상큼하네요 좋은 참고되었습니다 수고하셨구요
profile

모달

July 04, 2011
*.15.188.20

감사합니다~ 참! 당연히 아시겠지만 이는 상대방이 가진 탑카드와 남은 카드 장수에 따라 탑카드를 먼저 쓰고 개를 나중에 쓸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key카드 부문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하군용.. 지금 그걸 보니 너무 난해하게 써놔서리 이제서야 수정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