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를 위한 어려운 티츄강좌

조회 수 6668 추천 수 0 2010.10.11 20:41:14
베르사체 *.181.221.20

안녕하세요~ 스타일릭스에서 활발한 잠수(?)활동을 선도하는 베르사체입니다.(__)

 

요 앞의 모달, 슈엘 님과 같이 고수들의 전략적인 부분이 아니라 ..

 

티츄를 배우고 싶어도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거나 선뜻 엄두를 못내시는 분을 위하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오프에선 어떻게 6인(?)도 가능하다고 알려진 티츄는...스타일릭스에서는 고정화된 4인 게임입니다.

인원.jpg


시작.jpg  


위의그림 처럼 4인이 되어야 시작 가능한 게임이 티츄이며, 티츄는 4인이 모여 2:2로 나누어 점수를 1000점 먼저내는 팀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초기화면.jpg  


게임을 시작하면 초기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그림을 보면 레드팀과 블루팀으로 구분 지을수 있습니다.

 

레드팀은 1이라는 닉네임과  4라는 닉네임이 한팀이며,  블루팀은 2라는 닉네임과 3이라는 닉네임이 한팀입니다.

 

위의 화면에서 버튼이 라지티츄, 스몰티츄, 패스하기, 점수보기가 있습니다.

 

라지티츄, 스몰티츄는 주어진 패를 보고 자기가 먼저 나갈수 있으니 1등을 하겠다는 의미로 누를 수 있습니다. 

 

패스 버튼은 말그대로 그냥 일단 넘어가보자 하는 의미의 개념으로 티츄를 부르지 않고 그냥 게임을 할때 누르게 되는 버튼입니다.

 

점수보기는 말그대로 현재의 팀간의 점수를 볼수있는 버튼이며 언제든지 확인 가능한 버튼입니다.

 

위의 초기화면에서는 처음에 8장의 패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티츄를 누르든 패스를 누르든 6장의 카드가 더 들어오게 되며 총 14장의 카드에서 상대편 , 같은편과 1장씩 주고 받으며 총 3장을 교환한 뒤에 14장으로 카드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참새카드를 가진 유저가 첫번째 선을 잡으며 선이 낸 조합에 따라 같은 조합의 카드를 내어야 하며, 그보다 높은 조합이나 카드를 낸 유저가 선을 잡습니다. 선을 잡든 어떻게든 14장의 카드를 먼저 터는게 각 라운드마다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터는 순서대로 순위가 정해지며, 기본적으로 4등은 되지 말아야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설명으로 가기 이전에 카드의 종류와 모양 그리고 조합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총 카드의 장수는 모양별 2부터 A까지 즉 13장x 4 + 참새 + 용 + 봉황 + 강아지 =56장의 카드입니다.

 

카드의 모양은 포커와 비슷한 4종류로 그림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모양.jpg 

 

참새, 용, 봉황, 강아지 카드의 경우는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새.jpg 용.jpg 봉황.jpg 강아지.jpg

 

참새의 경우는 가장 먼저 선을 잡는 카드입니다.  초기화면에서 이 참새(1)카드를 가진 사람이 가장 첫번째 선을 잡으며 1을 내면서 카드를 콜(호출)할수 있게 됩니다. 1한장을 내어서 조합을 싱글로 갈수도 있으며, 혹은 참새(1)카드포함 2345카드를 내어서 12345스트레이트로 시작을 할수도 있습니다. 참새를 내면서 카드를 콜한다는 의미는 이 카드를 내어달라는 말과 같으며,  게임의 진행이 반시계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오른쪽편에 있는 상대가 있을만한 카드를 부르는 겁니다. 만약 참새를 내면서 A를 부르면 오른쪽편에 있는 사람이 A를 가지고 있으면 A를 무조건 내야 합니다. 허나 안좋은 점이 있다면 A가 없을 경우에는 오른쪽에 있는 적팀이 패스를 하게 되어 아군이 A를 내야 할수도 있으니, 콜은 자신이 패교환을 했을때 주었던 카드로 부르것이 좋으며 기억이 안난다면 주의해서 부르거나 부르지 않는것도  좋습니다.

 

 

용은 싱글(한장) 에서 최고 높은 카드입니다.( 조합 불가 한장에서만 사용가능) 그러므로 보통 A위에 덮는 다는 것이 정석이며 , 혹은 용을 내고 나머지 카드가 하나의 조합이 될때 용카드를 써서 선을 잡고 나머지 조합을 털고 나가시면 됩니다.  용을 밟을수 있는 것은 폭탄조합( 포커, 스트레이트 플러쉬) 밖에 없습니다.

 

봉황은 포커에서의 조커역할을 수행합니다. 22kk조커를 낸다면 K풀하우스가 되며 23조커56을 내면 23456의 스트레이트 역할도 가질수 있습니다. 싱글로써 사용한다면 편의상 +0.5의 개념으로 10위에 봉황을 던지면 10.5가 되는 것이며 A위에 얹으면 A.5라는 싱글로써 두번째 강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단! 폭탄조합으로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222조커라던지, 스트레이트 플러쉬 등으로는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폭탄과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뒷부분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강아지카드, 혹은 일명 개 카드는 선을 양도할 때 쓰이는 카드입니다. 선을 준다는 개념으로써,  확실하게 선을 잡았거나 초기에 참새카드를 가지고 있을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기 위의 초기화면의 그림을 보시면 동서남북 방향으로 유저가 배치되어있는데 남쪽이 항상 본인의 자리입니다.  저기 위의 그림에서 1(자신)이 선을 잡았을때 강아지 카드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4인이 다 살아 있는 경우 선은 맞은편인 4(같은팀)에게로 가게 됩니다. 4가 없을경우에는 적팀인 2에게로 선이 가게 되며, 4와 2라는 유저가 동시에 카드를 털고 나가있을 경우에는 자신에게로 선이 다시 오게 됩니다. 즉, 강아지 카드를 사용하면 아군에게 선이 가게 되며 아군이 없으면 반시계방향으로 선이 양도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절대 싱글의 기능은 할 수없습니다. 확실히 선을 잡았을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카드의 조합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카드의 조합은 싱글, 페어, 연속페어, 스트레이트, 트리플, 풀하우스가 있으며, 폭탄조합으로 포커와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있습니다.  티츄의 조합은 포커게임의 조합에서 플러쉬를 없앴으며, 연속페어를 추가했으며, 스트레이트의 장수를 5장이상 자유자재로 사용할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싱글은 말그대로 한장짜리 조합을 말하며, 가장높은 것은 용입니다.  A위에 봉황을 얹은것이 두번째로 높습니다.

 

페어는 말그대로 22, 55, AA같은 같은 숫자의 두장 조합을 의미합니다. 가장높은것은 AA페어가 되겠습니다.

 

연속페어는 티츄에서 중요한 개념으로써,  연속되는 페어를 의미 합니다. 예를 들면 2233, 1010jj가 될수 있습니다.

다만 3355 처럼 숫자가 이어지지 않는 페어는 사용할수 없으며,  더욱더 중요한 점은 22334455667788처럼, 이어진 페어는 모두 붙여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길수록 상대방이 밟을수 있는 확률도 줄어드니 좋은 패라고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연속페어.jpg

 

스트레이트는 23456, 10jqka 처럼 한장의 이어진 숫자 5장이상이 모여진 카드를 말합니다. 다만 중요한 점은 포커에서는 5장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티츄에서는, 5장이상 14장 까지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예: 2345678) 가끔 일어나는 경우로 참새를 가진 선이 1포함 A까지 이어서 14장의 카드를 한번에 카드를 터는 경우도 있습니다.

  

트리플은 말그대로 세장의 같은 숫자를 말합니다. 222,333,444 ,AAA 등이 되겠습니다.

 

풀하우스는 역시 포커와 같이 세장의 동일한 숫자와 두장의 동일한 숫자가 모인 카드가 되겠습니다.

예) 22KKK, 33777, 44AAA 등등

 

위 조합들간의 강도는 논할 필요가 없습니다.  포커에서는 풀하우스가 스트레이트보다 세고 스트레이트 위에 풀하우스를 덮으면 되지 않느냐 하시는 분이 생길것 같아서 말씀 드립니다.  선이 스트레이트를 내면 자신이 선을 잡고 싶을때 그보다 높은 스트레이트를 내거나 폭탄을 내야 합니다. (폭탄은 아래 설명). 즉 선이 낸 조합과 다른 조합을 낼수 없으며  같은조합의 높은수로써 승부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폭탄 (포커,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말그대로 언제든지 내가 터트려서 선을 잡는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조합입니다.

폭탄에는 강도가 존재합니다.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가장 강하며 포커가 다음으로 강합니다..

 

포커는 같은 숫자 4장이 모인 조합으로 2222, 3333, AAAA등이 되겠으며 포커중 가장 높은 조합은 AAAA입니다.

포커.jpg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모양이 같으며 이어진 숫자 5장 이상의 조합을 말합니다.  스트레이트 플러쉬의 강도는 두가지가 존재 합니다. 같은모양 23456 보다 10jqka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쎄듯이 숫자우위의 강도가 있으며 , 이보다 우위에 서는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장수입니다. 5장의 10jqka보다 234567 여섯장의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쎕니다.  즉 긴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가장 강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스티플.jpg  

 

카드의 모양, 종류, 조합에 대해서 설명 드렸으니 점수와 전반적인 게임의 이해에 들어가겠습니다.

 

다시 초기화면의 그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초기화면.jpg  

 

앞의 설명으로 높은 카드를 내어서 선을 획득하고 선을 획득해서 조합들을 내어서 카드를 털어서 팀이 먼저나가는 게임이라는 것은 이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저기 보이는 라지티츄는 초기화면인 8장이 주어졌을때 부를수 있는 것으로 내가 8장을 놓고 봤을때 나머지 6장이 어떤것이 들어와도 선을 계속적으로 획득할수 있으며 카드를 1등으로 다 털수 있겠다 싶을때 누르는 버튼으로 성공시에 +200점의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단 실패시에는 -200점의 패널티가 붙습니다.

 

저기보이는 스몰티츄는 정석적으로 8장이 주어졌을때 누르는 것이 아님을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냥 패스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패스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진행됩니다.


패교환.jpg

 

위의 화면은 아무도 티츄를 누르지 않고 패스하기만 눌렀을때 8장에서 6장이 더들어 와  14장의 카드를 가지게 되는 화면입니다.  

 

이 상태에서 패교환을 진행하게 되는데 패교환의 방법은 스타일릭스님이 게시해 놓으신 게임 인터페이스 티츄 부분을 꼭! 참조해 주셨으면 합니다. 

 

글로 설명드리자면 왼쪽 오른쪽 적팀과 마주보고 있는 자리의 아군에게 한장씩을 주어야 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형식으로 하게 되며 , 패교환법은 양쪽의 적군에게 안좋은 카드(강아지)나 낮은카드 , 같은편에게는 좋은카드(용,봉황)나 높은 카드를 주는 것이 보통의 정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수도 있으나, 초심자의 경우라고 가정하고 글을 쓰고 있기 때문에 정석을 따라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패교환의 결과는 세장이 보이는데 , 왼쪽카드는 왼쪽에서 준카드, 가운데 카드는 아군이 준 카드, 오른쪽은 오른쪽 에서 준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패교환을 하고 나면 ...

패교환_00000.jpg

 

위와 같이 참새 카드를 가진 사람이 선을 잡게 됩니다.

 

중요한것은 패교환 후에 라지티츄 버튼은 사라졌지만 스몰티츄 버튼은 아직 살아 있다는 것입니다.

 

이 스몰티츄 버튼은 즉, 패교환까지 다 이루어진 이후에 1등으로 나갈수 있겠다 싶을때 누르는 버튼입니다.

 

스몰티츄 버튼을 누를수 있는 타이밍은 카드를 한장이라도 털기전에 아무때나 누를수 있습니다.

 

자기 차례에 첫번째 카드를 털기전에 스몰티츄 버튼을 누르시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스몰티츄는 성공시(1등으로 나갔을시) +100점의 보너스 점수가 있으며 실패시 -100점의 페널티를 먹게 됩니다.

 

게임의 진행은 반시계 방향으로 순서가 진행되며 위의 그림으로 봤을때 2가 1이라는 싱글로 시작했을때 ,

 

4-->1-->3 번 유저의 순으로 카드를 낼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숫자를 낸사람이 앞에 냈던 카드들을 먹게 되며

 

다른모양의 조합으로 낼수 있는 선을 획득하게 됩니다. 

 

 

 

 

다음은 점수의 획득과 등수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점수는 점수카드를 먹었을 경우나 티츄를 성공했을때 ,원투(1등,2등)를 통해  획득할수 있습니다.

 

점수카드는 5,10,K , 용카드 , 봉황카드 가 있습니다.

 

5는 5점 10과 K는 10점 , 용카드는 25점 봉황카드는 -25점입니다.

 

용카드와 봉황카드는 엄청난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용으로 먹었을시 25점과 그 아래에 먹은 카드들을 상대에게 주어야 하는 것이고 봉황은 상대에게 주는것이 아니므로 -25점이 붙게 되는 것입니다.

 

티츄점수는 위에 말씀 드렸다시피 라지티츄(일명 라티)의 경우 +200 -200 스몰티츄(스티) +100 -100의 점수를 가집니다.

거기에 먹은카드들의 점수가 합산이 되는 형식입니다.

 

원투는 말그대로 아군(팀)이 1등과 2등으로 나갔을때를 말하며 200점의 점수가 됩니다.  여기서 아군이 1등으로 티츄해서 나가면서 2등까지 획득했을때는 라티원투, 스티원투라 불리며 400점과 300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점수를 논하면서 중요한것이 또한 등수 입니다.

 

카드를 털은 순서에 의해 1등 2등 3등 4등이 존재하는데 , 이 상관관계를 꼭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1등 2등 3등은 자기 점수 그대로를 가져 갑니다. 그러나 4등의 경우 4등이 먹었던 카드들은 1등의 점수로 합산되며, 4등이 털지 못하고 손에 있던 카드들은 적팀의 점수로 합산됩니다.  즉 4등의 경우 1등으로 나간사람이  아군일 경우, 많은 점수를 먹으면 되도록이면 좋고, 반대로 3,4등 싸움에서 3등이 적군이며 3등이 먹은 점수가 -이며, 자기가 먹은점수가 없고 손에 든 카드가 점수가 없을때는 전략적으로 4등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원투는 항상 주의 하여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인 카드내기와 하이카드 읽기라는 간단한 설명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티츄는 규칙 그대로 팀이 1000점을 모으는 게임입니다. 팀은 마주보고 있는 상대이며, 팀원이 만약 탈출하기 위해

적팀이 내지 못할것이라 사료되는 조합을 냈다고 하면 팀원은 그보다 하이카드를 낼수 있어도 , 그 카드를 밟지 않아야 합니다.  싱글도 마찬가지 입니다.  팀원이 싱글로 도는 턴에서 선을 잡기 위에 에이를 냈으면 팀원은 하이카드인 용과 봉이 있어도 밟지 않는 센스를 발휘하여야 합니다.  이때 자신이 가진 용과 봉은 팀원이 나가고 난뒤 원투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수 있으며, 혹은 팀원이 나가지 못하고 있을시 , 자신이 강아지카드가 있다면 용과 봉으로 선을 획득하고 강아지로 선을 양도해 팀원을 도와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길게 적었지만 팀과의 조화가 승부를 승리로 이끌어내는 게임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하이카드 읽기 라는 것은 보통의 A카드 네장과 용카드와 봉황카드를 읽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라운드든 싱글은 항상 돌게 마련입니다. 싱글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A와 봉황과 용입니다.  A카드가 몇장이 나왔느냐와 용카드와 봉황카드가 출현했는지를 항상 염두에 두셔야 싱글 승부에서 선을 유리하게 획득할수 있습니다. 우리편에게 용카드를 주고 나에게 봉황카드가 있으면 나머지 A카드만 신경쓰면 충분히 싱글에서 우위를 차지해 선을 획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어를 냈을 시에도 A카드가 몇장 빠졌는지 염두에 두면서 KK로 선을 잡을수 있는지 가늠하는 척도가 될수 있습니다. K까지는 읽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A카드와 봉황카드 용카드는 염두에 두시면 게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상으로 티츄에 대한 약간은 복잡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부분에서나 그 밖의 점에서 혹시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스타일릭스 잠수부 베르사체 올림

 

 


profile

슈엘

October 11, 2010
*.57.154.98

와우 사체님 대박 설명이네요 ㅎㅎ 전 도저히 저렇게 자세하게는 설명 못하겠던데 잘 읽고 갑니다.
profile

music

October 12, 2010
*.49.10.141

우와... 대단한 정성입니다. 시작하려는 분들은 한번씩 정독하면 보다 쉽게 할수 있겠네요.
profile

유네림

October 14, 2010
*.115.22.170

사체님 짱...
profile

ㅎㅎㅎㅎ

October 15, 2010
*.151.35.67

우워사체멋찌군--^ 역시훼인~~!!!1
profile

똥스타일

October 30, 2010
*.40.228.195

굿굿
profile

JkLoVE

November 26, 2010
*.110.2.122

역시 멋진 사체횽아~^^*
profile

모달

June 17, 2011
*.15.188.20

쉬운 내용이라 자세히 읽지 않다가 이제서야 읽게됩니다.

정말 필요한 부분을 잘 적으셨다고 생각합니다.
profile

단테

October 02, 2011
*.109.83.84

꼼꼼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