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로서 지켜야 할 사항들입니다. 이러한 준수사항은 주로 게임 예절에 대한 것이며, 이런 사항들을 준수한다는 조건하에 프로그램을 공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아이디 및 닉네임에 대한 사항

아이디 및 닉네임을 새로 만드실 때는 다음과 같은 표현이 포함되어서는 안됩니다.

(1) 욕설, 비속어 (예를 들어 “게이”라는 단어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2) 직접적인 욕설, 비속어가 아니어도 그것을 쉽게 연상시키는 단어
(3) 운영자로 오인할 만한 단어로서 stylix, 스타일릭스 또는 이와 유사한 단어
(4) 불필요하게 긴 단어로서 식별의 목적보다 그저 장난으로 만든 단어

여기서 (3)번은 매너와는 무관하나 개인적 필요에 의한 요청이니 넓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2. 게임 중 대화 내용에 관한 사항

(1) 욕설, 비속어, 인격 비하적인 표현
(2) 직접적인 욕설, 비속어가 아니어도 돌려서 말하는 경우
(3) 잘 아는 사이가 아니고 상대방이 불쾌할 만한 상황에서 먼저 반말을 하는 경우


3.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사항

(1) 서버 개설자가 같이 게임에 참가하는 경우 게임 진행사항에 대한 불만으로 고의적으로 서버를 중지하는 경우
(2) 고의적으로 버그를 유발시켜 게임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
(3) 게임 룰에서 허용된 액션이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에게 비매너적인 행위라고 인정될 수 있는 액션을 고의적으로 하는 경우


4. 기타

게임 파일을 다운받아서 다른 사이트에 직접 올리지 마세요. 홈페이지 주소를 링크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5. 다툼의 해결

상대방이 행위가 비매너적인 것이어서 너무 불쾌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신문고에 문제제기를 해 주세요. 이때 증거 스크린샷 등이 있으면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상대방에게 해명을 요청하는 쪽지를 보내 주세요. 쪽지는 접속기록 페이지에서 닉네임이나 아이디를 클릭한 후 상단의 회원정보에서 [쪽지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 그 대상이 되는 분은 그 문제제기에 대한 해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다른 분들도 해당 상황에서 매너에 대한 기준에 대해서 토론하는 형식으로 댓글로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고칠 수 있다면 다음부터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되도록 대화로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약,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비매너 행위로 인정되고 수정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아이디가 삭제되고, 재가입이 금지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사람이 문제제기 한 것에 대해 그 게시물을 읽어본 것이라고 확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해명을 하지 않고 무시하는 것 또한 수정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사실 앞서 정리한 준수사항이라는 것이 결코 지키기 어려운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예절을 지키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읽어볼 필요도 없는 사항들입니다.

게임이라는 것이, 상대방을 이겨서 1등 한번 더 하는 것이 먼 시간을 놓고 보면 뭐 그리 대단한 일이겠습니까? 시간이 지나고도 남는 게 있다면, 비록 온라인이지만 작은 커뮤니티를 통해서 나와 취미 생활은 함께 할 수 있는 나이를 초월한 좋은 친구를 하나 더 만든 것이 아닐까요? 순간적인 만족 때문에 사람을 잃는 행위를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참고

v2.8 이상의 최근 버전에는 공인접속 및 공개서버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사항은 주로 공인접속 및 공개서버 기능을 모두 이용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다만, 1번, 4번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공인접속 기능은 접속할 때 홈페이지에 가입된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고 접속하는 것을 말하고,

공개서버 기능은 서버의 아이피 주소를 홈페이지의 공개서버 페이지에 등록하거나 여기에 등록된 아이피 주소를 보고 접속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그냥 아는 사람하고만 편하게 게임하고 싶으신 분은 서버의 옵션에서 [공인접속] 기능은 선택하되 [공개서버] 기능을 해제하면 공개서버 페이지에 아이피 주소를 노출시키지 않고도 도미니언 같은 최근 게임들을 플레이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까지 비매너 행위를 문제삼을 이유는 없을 테니까요